본문 바로가기

직업정보

소방기술사 연봉과 응시자격

 

소방기술사는 나이가 들어도 계속 고연봉을 받으면서 일할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하지만 건설과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소방기술사라는 직업은 어떤 직업인지, 그리고 소방기술사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자격조건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소방기술사란? 

     

     

    소방기술사란 소방과 관련된 최고 전문가입니다. 건축물을 지을때 해당 건축물의 규모나 용도에 따라서 적절한 소방시설과 설비가 설치될 수 있도록 설계를 도와주며, 제대로 지어지고 있는지 감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부의 시청이나 도청에서 소방설계와 피난 구조에 대한 건축 심의와 허가업무, 소방 관련 입법업무까지 하게 됩니다. 건물마다 소화기가 잘 배치되어 있고, 긴급 탈출을 위한 로프나 비상구, 방화문 등이 설치되어 있는 것들이 다 소방기술사 분들이 관리감독했기 때문입니다. 

     

    소방기술사가 되기위해서는 국가에서 발급하는 1급 산업기사 자격증을 따야 하며 자격증 시험은 결코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건설회사나, 건설현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소방기술사 자격증을 가진 분이 채용되어야만 합니다. 현재 소방기술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1000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소방기술사에 대한 수요는 많지만 인력이 많지 않아 연봉도 높습니다.

     

    소방기술사의 장점과 연봉

    소방기술사 자격증의 가장큰 장점은 정년연령 없이 나이가 60대가 넘어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은 50대 때 은퇴하고서 할 일 없이 소일거리 하는 분들이 많지만 소방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60이 넘어서도 계속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연봉도 높은 수준입니다. 무조건 다 높은건 아닙니다. 소방기술사의 연봉 수준은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설현장이 많은 때와 없을 때에 따라서 연봉이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방기술사의 1년 연봉은 8000만 원 수준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계속해서 건설사에서는 해당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의무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채용도 쉬운 편입니다.

     

     소방기술사 자격증 응시자격

     

    소방기술사의 응시자격은 까다롭습니다. 여기에 합격인원도 매년 30명 정도 수준으로 상당히 적습니다. 해당 자격증 제도가 시작된지 30년이 되었지만 아직 1000명밖에 되지 않는 데에는 자격조건도 까다로운 것도 한몫하지만 시험의 난이도도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아래에는 매년 배출된 소방기술사입니다. 

     

    필기합격률이 평균 3% 대인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들의 안전을 담당하기 때문에 난이도를 높게 하여 아무에게나 자격증을 남발하지 않습니다.

     

    관련 자격증 취득자

    • 동일분야 기술사 자격 취득자

    관련 자격증 취득 + 경력 보유자

    • 소방설비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소방 관련 실무경력 4년 이상 보유자
    •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 취득한 후 소방실무경력 5년 이상
    • 기능사 자격을 취득 한 후 소방실무경력 7년 이상
    • 동일종목 외 외국자격 취득자

    관련 학력 + 경력 보유자

    • 관련학과 학사(4년) 학위를 취득한 후 소방실무경력 6년 이상 보유자
    • 관련학과 전문학사(3년) 학위를 취득한 후 소방실무경력 7년 이상 보유자
    • 관련학과 전문학사(2년) 학위를 취득한 후 소방실무경력 8년 이상 보유자
    • 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 소방실무경력 6년
    •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 소방실무경력 8년

    관련 경력 보유자

    • 동일, 유사 분양 실무경력 10년 이상 

     

    소방기술사 시험과목과 주기 

     

    시험과목은 기초화학 전기, 물리, 소방기계, 소방 전기, 화재공학, 경보장치, 비상방송설비, 건축법, 소방 관련 법규, 위험물질 관련 내용 등 소방기술사는 공부해야 할 범위가 광범위하고 난이도도 높기 때문에 합격자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소방기술사 전문학원이 있기도 하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 자격증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소방기술사 시험은 1년에 3회가 있습니다. 2022년도 소방기술시 시험 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회 시험당 10명정도씩의 합격자가 나옵니다. 과목에 따로 구분은 없고 1교시 ~ 4교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교시마다 100분씩 총 400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시험을 보게 됩니다. 거의 7시간 가까운 시간 동안을 시험을 봐야 합니다.

     

    결론

     

    소방기술사가 하는일 연봉과 응시자격시험일정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안전에 있어서 유럽의 선진국처럼 체계화되지 않았습니다. 과거에 씨랜드 화재사고나 최근 현대산업개발의 아파트 붕괴사고를 보면 안전사고는 한번 일어나면 되돌이킬 수 없습니다.

     

    소방기술사는 앞으로도 계속 전망이 좋아질 예정이며 IT분야의 발달과 함께 건물 통합관리 시스템 부분에 경력이나 지식을 쌓는다면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기사 합격률 난이도와 응시자격

    일상생활에서 전기가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필수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전기는 꼭 필요한 에너지이지만, 잘못 다루면 감전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고, 누전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

    jobaba.tistory.com

     

    기업교육담당자 역할과 현실 연봉

    기업교육담당자라고 하면 취업준비생이나 평범한 직장인들이 보기에는 굉장히 멋져 보이고 편해 보이는 직업입니다. 저는 기업교육 컨설팅회사에서 일하다가 운 좋게 대기업 교육담당자로서

    jobab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