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정보

자동차 엔지니어 현실 연봉과 하는일 진로적성

 

자동차 엔지니어로 진로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흥미나 적성이 필요하며, 어떤 과정을 거쳐서 자동차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자동차 엔지니어가 되고 나서 받을 수 있는 급여는 얼마 정도이며 향후 미래의 자동차 엔지니어의 직업전망은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지니어란?

 

자동차 엔지니어란 자동차의 설계를 도맡는 사람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동차 엔지니어 한 사람이 한 차종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부품을 설계하고 담당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자동차엔지니어

 

한 내연기관 차량에 들어가는 자동차 부품 개수는 3만여 개가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부품을 다 담당할 수 없고 수많은 유관부서와 협업해서 각각의 파트들을 협력업체와 함께 만들어가게 됩니다. 전기자동차도 부품수가 적다고는 하더라도 1만 개가 넘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어려운 게 자동차 엔지니어입니다.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서 해당 차종에 적용했을 때 다른 부품들과 조화를 이루며 문제없이 안전하게 작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엔지니어가 된다고 하더라도 하나씩 자신이 가게 되는 부서, 혹은 회사마다 담당하는 파트를 담당하여 설계를 맡게 됩니다.

 

자동차 엔지니어가 맞는 사람

 

어떤 사람이 자동차 엔지니어에 잘 맞을까요? 무엇보다 흥미로 따지자면 자동차를 먼저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동차 회사에는 상당히 많습니다.

 

자동차는 어른들의 장난감이라는 말처럼 자동차를 사랑하고, 이 자동차를 만든다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재미를 가진다면 조금 더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공학적인 설계와 디자인, 그리고 테스트를 통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많이 수평적으로 변하고는 있다고는 하지만 자동차 엔지니어 업계는 여전히 보수적인 기계 2차 산업이기 때문에 사실 엄청 크리에이티브 천재 같은 사람보다는 아직까지 큰 조직 속에서 사람들과 어울려서 일할 수 있는 원만한 사람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엔지니어 되는 방법

 

전통적인 루트로는 자동차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자동차 회사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역시 가장 좋은 회사들은 1차 제조사입니다. 현대자동차, 르노자동차, GM, 쌍용과 같은 기업들에 취업해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곳에 취업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꼭 이러한 1차 제조사가 아닌 2차 자동차 부품회사도 상당히 좋은 회사들이 많습니다. 만도, 한라공조, 덕양산업, 유라 같은 회사에서도 앞서 말한 제조사에 들어가는 부품과 모듈들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계적인 디자인만큼이나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해지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최근에는 꼭 기계공학이나 자동차 관련학과를 나와서 자동차 개발자가 되기보다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자동차 엔지니어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자동차 엔지니어 평균 및 기대 연봉은?

 

어느 회사를 가느냐에 따라서 연봉은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초봉은 2021년 기준 초봉 5500만 원입니다. 대리의 경우에는 6천만 원 중반이며 과장의 경우에는 8천만 원 후반 정도 됩니다. 

 

국내 최고의 자동차 기업인 만큼 연봉자체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다른 자동차 엔지니어분들도 연봉은 좀 높은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인 평균 연봉을 본다면 주니어 레벨의 경우 3천 후반 ~ 4천 초반, 주임에서 대리급 정도는 4천만 원 초중반 ~ 5천만 원 중반, 과장급은 5천만원 중반 ~ 6천만 원 초중반입니다. 

 

내가 더 받는다고 또는 덜 받는다고 이상하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하는 직무에 따라서 회사에 따라서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지니어의 미래

 

자동차 업계가 위기이자 기회라고 합니다. 가장 큰 혁신은 역시 내연기관 자동차의 전기자동차 화이며, 그다음은 자율주행 차량일 것입니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자동차 부품들은 3만 개에서 1만 개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만큼 기존에 내연기관 차량에 납품하던 많은 부품들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기술

 

대신 자율주행 기능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확장되면서 더더욱 발전하고 있는 분야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은 곳이 자동차 엔지니어입니다. 시대의 흐름을 거슬러서 지금 내연기관 엔진의 전문가가 되겠다고 뛰어들기보다는, 인공지능 자율주행이나, 이미지센서를 가지고 와서 설계할 수 있는 엔지니어로 변모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자동차 시장은 언제나 최첨단 기술의 향연이었습니다.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을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자동차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서 신기술을 자동차에 접목시킬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높은 연봉은 물론이고, 자동차 엔지니어로서 존경받을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