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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정보

온라인MD 현실 연봉과 직무역량, 직업전망

온라인MD


온라인 MD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온라인 MD는 얼마 정도 연봉을 받고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일까요? 오늘 살펴볼 직업은 바로 온라인 MD입니다. 

 

목차

     

    온라인 MD가 하는일

    과거 MD라고 하면 뭐든지 다한다라고 우스갯소리처럼 이야기했습니다.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업무의 스펙트럼이 크고 정형적인 일보다는 비정형적인 시장에서 계속 스스로의 역량과 센스를 발전시켜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상품 발굴 및 소싱처 확보

    어떤 제품을 팔 것인가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전 과정을 다 다루는데 그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상품을 발굴하고 원천 공급처를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판매하고 있는 플랫폼에 입점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e커머스 MD의 기본 역량이 되겠습니다. 

     

    2. 가격 및 조건 협상 

    물품을 납품받기로 했으면, 해당 납품 단가라든가, 혹은 입점하기로 했으면 입점과 관련된 계약 또한 MD가 진행해야 합니다. MD는 이때 하게 되는 계약 조건을 협상해야 합니다. 반대로 내가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MD라고 한다면 다른 쇼핑몰에 입점하거나 B2B대량 납품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협상하고 계약해야 합니다. 계약을 유리하게끔 가져가게 협상하는 것도 MD의 능력이자 업무입니다.

     

    3. 마케팅 전략 기획 및 실행

    판매하기 위한 물건들을 소싱했으면 이것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도 MD의 역량입니다. 프로모션을 진행하든, 광고비를 책정해서 광고를 하든 각종 마케팅 전략을 짜서 실행하는 것도 MD가 다루는 일 중 하나입니다.

     

    4. 영업관리 및 CS관리

    일일이 CS콜을 다 받는 경우도 있지만 전체적인 영업관리 고객 클레임 관리 전반을 총괄해야 합니다. 담당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대한 전적인 책임과 권한은 MD한테 있기 때문입니다. 별의별 고객들이 다 있는데 이 고객들을 상대하며 환불을 진행하든, 교환을 해줘야 하고, 가격 책정 재고관리도 신경 써야 합니다.

     

    5. 목표 매출 달성

    목표 매출이 있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물건을 팔아야 합니다. B2C가 되었든 B2B가 되었든 매출 달성을 위해서 앞서 살펴본 마케팅 영업관리를 통해서 회사에게 수익을 안겨다 주는 것이 온라인 MD의 역할입니다.


    온라인 MD 현실 연봉 얼마나 될까?

     

    온라인 MD의 실제 현실적인 연봉은 중소기업 기준으로 초봉이 높다고 할 수 없습니다. 사실 누구나 큰 자격조건 없이 MD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에서 2천만 원 후반 정도면 그럭저럭 괜찮게 받는 것입니다.  중견기업이나 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대기업에 간다면 그래도 조금 나아서 3천만 원 대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연차가 쌓여서 3년 차쯤 대리를 달고 연봉은 3 천중반 정도가 되고 많이 받으면 4천만 원 초반대를 받게 됩니다. 이후부터는 이제 연공서열이 아니라 얼마나 많은 매출을 달성했느냐의 싸움입니다.

    많은 매출을 달성했다고 한다면 경력이 길지 않아도 연봉 5천만 원이 넘게 됩니다. 여기에 인센티브가 있습니다. 많게 받으면 1천만 원을 넘게 받기도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e커머스 시장의 매출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MD에 대한 수요도 늘어났고, 현재 온라인 MD의 공급은 수요에 비해 부족한 편입니다. 그만큼 연봉이나 몸값도 오르고 있습니다. 


    온라인 MD 핵심역량

     

    1. 영업력

    MD는 영업력이 중요합니다. 좋은 제품이나 상품이 있다고 하더라도 협력관계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해당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B2C 마켓만큼 큰 것이 바로 B2B 마켓입니다.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끝끝내 고객이나 협력사를 발굴해서 일을 진행하게끔 만드는 능력이 영업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2. 학습능력

    트렌드에 뒤쳐지는 MD는 살아남기 힘듭니다. 이 말은 즉 시대 변화의 흐름을 읽고, 그때그때 빠르게 학습하여 이를 적용시켜서 무엇을 얼마에 판매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키워드 분석도구, 구글 애널리틱스 등 디지털 도구들이 발전하면서 충분히 무엇을 팔아야 할지 도움을 주고 있지만, 결국은 사람이 학습하고 결정해야 할 일입니다. 

     

    3. 문제 해결 능력

    비정형적인 일들이 연속으로 벌어집니다. 매뉴얼대로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간순간 빠르게 판단해서 대처해야 합니다. 유연한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MD에게는 중요한 역량입니다.

     

    4. 커뮤니케이션 능력

    어느 직업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중요하지만, MD는 수백 개의 거래처, 내부의 팀원들, 그리고 고객들과 소통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당연히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안을래야 안늘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타고나는 것도 무시할 수 없지만 충분히 훈련을 통해서 늘어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라인 MD 현실


    온라인 MD에서 가장 어려운 건 역시 매출 압박일 겁니다. 매출만 잘 나온다고 한다면 그래도 보람을 느낄 수 있지만 목표 매출을 달성하지 못했거나, 기획했던 상품이 잘 팔리지 않는다고 한다면 크게 좌절할 수 있습니다.

    매출 압박은 일반적인 영업사원만큼 큰데 여기에 여러 가지 잡무들이 너무 많습니다. 고객 CS가 B2B 영업이라고 한다면 그래도 늘 다루던 사람만 다루는 건데, B2C 비중이 크다 보니 잘 팔리면 잘 팔리는대로 고객 클레임과 관리 이슈가 늘어나게 됩니다. 

    회사에서 버티고 버티다가 어느 순간 한계에 오고 번아웃 증후군을 겪으면 회사를 그만두는 온라인 MD분들 주변에 꽤 많습니다. 그렇게 몇 달 쉬고 나면 슬슬 몸이 근질근질거리고, 불안하고, 충분히 리프레시가 돼서 다시 회사 나가면 잘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이력서를 올려놓으면 또 온라인 MD 구하는 데는 많아서 걱정했던 것과 달리 또 금방 취업하게 됩니다. 


    온라인 MD의 직업 전망


    온라인 MD는 많은 유통산업이 온라인화 되어가고 있어서 앞으로도 계속 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추세입니다. 하지만 격무라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에 능숙하지 않으면 온라인 MD로 살아남기 힘듭니다. 각종 통계프로그램을 통해서 쇼핑몰을 통해 얻어진 빅데이터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통해서 다시금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능숙해져야 합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비디오 커머스 시장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라이브 쇼핑을 기획하고 각종 콘텐츠와 연계되어 쇼핑으로 이어지는 연구와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앞으로의 시대는 또 변하면서 온라인 MD에게 새로운 능력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때그때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팀원들과 협력해 나가는 것을 즐기면서 MD로서의 경력을 발전시켜 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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