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정보

병원 코디네이터 하는일 현실 연봉과 전망

병원코디네이터

 

오늘은 병원 코디네이터 준비를 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병원코디네이터가 하는일과 연봉수준 그리고 현실적인 병원코디네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병원코디네이터란? 하는 일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에서 여러 가지 업무를 하는 서비스업종입니다. 일반적으로 전화를 받고 예약을 잡고, 고객들을 응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단순한 업무부터 가장 중요한 마케팅과 영업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코디네이터도 있습니다. 

     

    병원을 홍보하고 고객들과 상담하여 필요한 시술들을 체크하고, 매출을 정리하는 일까지 하게 됩니다. 같은 코디네이터라고 하더라도 하게 되는 업무는 천차만별이고, 내가 할 수 있는 업무역량에 따라서 연봉적인 측면에서도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코디네이터 현실 연봉은?

     

    병원마다 다르고 연차에마다 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최초에 코디네이터가 되었을 때 월급은 최저시급 수준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180만 원 정도 받게 됩니다. 

     

    만약 승진해서 팀장이나 실장 정도로 한다면 월 300만 원 ~ 500만 원 정도까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제일 높은 사람 한 명만 실장이 되는 경우도 있고, 여러 명의 실장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장의 경우에는 인센티브로 많이 받기 때문에 월 400 이상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늘 고정된 급여가 아닙니다. 인센티브를 제외하고 기본적인 급여는 사실 초임 코디네이터랑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병원코디네이터의 현실

     

    >병원코디네이터 되려면 자격증 필요할까?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이 아니므로 필수적으로 꼭 가지고 있어야 병원 코디네이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가지고 있으면 좋지만 꼭 병원 코디네이터 자격증을 따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시간에 병원 여러 곳에 이력서를 써서 내고 빠르게 취직 준비를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격증을 필요하다고 한다면 피부관리사나 간호조무사와 같은 확실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 힘쓰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외에 컴퓨터 관련된 자격증이 필요한지 궁금할 수 있지만 컴퓨터 자격증도 굳이 필요 없습니다. 있으면 나쁠 거야 없겠지만 있다고 하더라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엑셀이나 PPT 같은 프로그램을 잘 다룰 줄 알면 분명히 업무 하는 데에 도움이 되겠지만 또 없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외모가 중요할까?

     

    병원 코디네이터를 하는데 외모를 많이 보나 싶은데 이건 병원 원장마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병원은 외모를 보기도 하고 또 어떤 병원은 보지 않기도 합니다. 

     

    꼭 예쁠 필요까지는 없지만 어차피 사람을 만나는 서비스업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을 외모면 되겠습니다. 타고나는 외모보다는 그냥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말투를 가지고 원만한 성격은 외모에도 드러나게 됩니다. 

     

    >업무 적응까지 걸리는 시기?

     

    병원코디네이터로 첫 취업을 하게 되면 업무에 적용하는 데까지 보통 반년 정도는 걸립니다. 다양한 피부과나 안과의 시술에 대해서 잘 아는 데에만 이 정도입니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기술은 더 많은 시간이 지날수록 능숙해집니다. 이것은 재능적인 차원도 있어서 원래부터 사람 대하는 것을 좋아하고 잘하는 사람은 한두 달 만에 도 몇 년을 다닌 사람보다 더 잘할 수도 있습니다. 

     

    일적인 부분보다 사람들 간의 관계어서 친해지는데 더 오래 걸릴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여초 집단이다 보니까 그렇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도 바로 취업 가능한가?

     

    고등학교 취업하고 바로 취업도 가능합니다. 꼭 대학교를 나오지 않아도 조기 취업하거나 고졸이지만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고 취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서 일을 하는 것은 사람을 많이 만나는 일인 만큼 사람들을 기존에 많이 상대해야 하는 아르바이트나 유관한 업무 경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대학교 졸업이나 고등학교 졸업이나 처음에 모르는 것은 매한가지입니다. 다 똑같기 때문에 처음에 일을 알려줄 때 얼마나 잘 습득하는가가 더 중요하겠습니다. 


     병원 코디네이터 전망

     

    병원 코디네이터의 전망은 비교적 밝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건강, 미용 성형 관련된 사람들의 니즈가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는 고령화되고 있는데 1인당 의료비 지출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의료서비스와 헬스케어 시장은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산업에 있는 병원코디네이는 실력만 있다면 취업 걱정은 안 해도 되겠습니다.

     

    병원코디네이터로서 계속하고 싶다면 단순한 업무만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실력을 기르기 위해서 계속 자기 계발을 하고 영업적인 능력을 발전시켜나간다면 높은 연봉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