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정보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7가지

책읽기

 

한국인의 연간 독서량은 얼마일까요? 한 달에 한 권은 읽을까요? 최근 국민들의 독서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한민국 성인들의 연간 평균 독서량은 고작 4.5권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그것마저도 대부분의 경우는 일주일에 두세권씩 읽는 헤비 리더들이 평균값을 상승시킨 값입니다. 실제로는 일 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안 읽는 성인들도 절반에 이를 만큼 많다고 합니다.

 

책 말고도 유익한 유튜브나, 웹툰, OTT TV시리즈 같은 다른 영상 매체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책을 봐야할꺄요? 

여전히 많은 학자들, 성공한기업가, 투자가, 권력자들은 여전히 책을 읽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책을 읽으면 좋은 이유 7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풍부한 삶을 살 수 있다

 

책 읽는다는 것은 간접경험을 하는 행위입니다. 우리의 삶은 유한하고 모든 경험들을 직접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위대한 영웅이나, 학자, 기업인 모두가 될 수는 없지만 책을 통해서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를 알 수 가있습니다. 

 

꼭 실존인물이 아니라 가상의 인물이 되어 볼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 하나의 삶을 사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삶을 살아볼 수 있습니다. 

 

2. 책은 돈이다

 

자본주의적인 관점에서 책은 돈을 벌게 해줍니다. 이미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이 그들이 어떻게 돈을 많이 벌었으며 어떻게 자산을 모으고 불려 나갔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여러 시행착오들을 겪었던 것들까지 얘기해줌으로서 내가 불필요한 것에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합니다. 많은 성공한 기업인과 투자자들이 독서를 통해 통찰력을 얻고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이 모든 게 공립 도서관에 가면 돈 들일 필요 없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자식에게 최고의 교육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자녀 교육을 고민하며, 비싼 사교육비를 지출합니다. 그러나 정작 내가 자녀 앞에서 퇴근하고 책을 읽지 않는데 자녀가 스스로 공부할까요?

 

자녀는 학원이 키우는게 아니라 부모가 키우며, 학원 선생님이 아닌 부모를 보고 배웁니다. 부모가 매일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을 어린 시절부터 보고 자란 아이는 당연히 책을 읽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세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있는 분야에 있어서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되면 사교육은 필요 없습니다. 한 달에 수십만 원 수백만 원을 아이 사교육비에 쓸 것이 아니라 부모가 책을 읽으면 됩니다. 

 

4. 아는 것이 많아진다

 

책을 많이 읽으면 자연스럽게 아는것이 많아집니다. 책을 1천 권을 읽은 사람과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은 사람과 아는 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합니다.

 

단순히 지식으로 남는 것도 있겠지만 책에서 본 내용들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하며, 세상과 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5.  어휘력이 늘어난다

 

한국인이지만 한국어를 배워도 배워도 새로운 어휘들이 나옵니다. 책을 읽으면 모르는 어휘들을 접하게 되고 이 것들을 찾아보다 보면서 어휘력이 늘어나게 됩니다.

 

같은 말을 해도 더 풍부하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어휘력은 단순히 표현의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사고의 폭과 깊이와도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 성인 지능검사에서 어휘력이 우수한 사람이 지능이 높게 나온다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휘력은 학습능력과 지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책을 많이 읽을수록 아는 것만 많아지는 게 아니라 똑똑해질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6. 대화거리가 많아진다 

 

책을 많이 읽으면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화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자 핵심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주제 외에는 이야기할 거리가 없으며, 이런 경우 대인관계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책을 읽으면 아는 것이 많아지고 이로 인해 사람들과 대화가 풍부해지고 대인관계가 좋아집니다. 

 

7. 글을 쓰게 만들어준다

 

책을 많이 읽으면 자연스럽게 글이 써지고 싶어 집니다. 많이 읽은 만큼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위대한 사람들은 글을 쓰는 것으로 자신들의 영향력을 펼치고 기록을 남겼습니다. 

 

글쓰기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의 원형입니다.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지식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은 또다시 부와 권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 

 

오늘은 책 읽기의 좋은 점 7가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책은 여유시간이 될 때 보는 게 아니라 시간을 내서 보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출근 전에 아침 커피를 마시며 책을 30분 정도 읽고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30분정도 독서합니다.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일이 있으면 반드시 책을 가지고 다니며 읽는데 그러다 보니 적어도 일주일에 1권 이상은 볼 수 있게 됩니다.

 

저도 아직까지 유튜브 보고 카톡을 하는데 독서보다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있지만 올해에는 정말 좋은책을 많이 읽기를 희망합니다.